티스토리 블로그를 포스팅하는데 있어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온라인 상태에서는 로그인 없이 글을 작성하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는 오프라인에서는 글을 미리 작성해 놓고 등록은 나중에 하는 방법을 찾아 보았다. 편할 것 같지 않는가? 많이 편할 것 같은데...
티스토리 포스팅 오프라인 작성 가능한 몇가지 프로그램
오프라인에서 글 작성만 하고 온라인 상태가 되었을때 글을 등록하거나, 집이나 회사등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곳이라도 굳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지 않고 미리 작성한 다음 여유있을때 등록하려 한다면 간단한 글 쓰기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오프라인에서는 모양새 없는 글이라도 편하게 먼저 작성하고, 나중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릴때 스타일을 수정하면 되겠지 하면서 글 작성 프로그램을 찾아 구글링을 하였고, 몇가지 글 작성 프로그램을 찾아서 테스트를 해 보았다.
다음은 인터넷에서 찾아 본 프로그램중 몇가지를 소개해 본다. 아래 메모장은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그냥 어떤지 알리기 위해 포함시켜 놓았다.
메모장
- 메모장으로는 빠르고 빨라서 사용하는데 정말 많은 편리함을 주지만, 티스토리 포스팅용으로는 사용할 수가 없다. 메모장에서 글을 작성 후 티스토리 글쓰기에 올리면 한줄로 쫘~~악~ 나온다. 줄 바꿈도 일일이 찾아서 해 주어야 할 만큼 더디고 짜증도 난다.
노트패드++ (Notepad++)
https://notepad-plus-plus.org/
- 메모장 대용으로 나온 프로그램으로 분할(split)도 되고 해서 매우 잘 이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렇다고 티스토리 포스팅용으로 좋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노트패드++는 포맷 형식을 갖추면 어느정도 글 쓰기는 가능하나 일일이 작업을 해야 한다. 이럴바에는 그냥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에서 포스팅 작업하는 것이 훨~씬 좋다.
드림위버(Dreamweaver) - 유료 웹 에디터
- 티스토리 글 작성용으로 사용하기에 좋다. 웹 에디터라서 그런지 글을 쓰고 엔터를 치면 자동으로 P 태그가 씌워진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 글쓰기에 관하여" 라고 적고 엔터를 입력하면 "<p> 티스토리 글쓰기에 관하여 </P>" 이렇게 자동으로 생성이 된다.
위 노트패드++ 처럼 분할도 되는데, 왼쪽영역에서 작업을 하면 오른쪽 화면에서는 소스와 함께 나타내 준다. 글 작성에 있어서 분할창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좀 크다.
- 드림위버는 글을 전부 적고 난 후 소스를 그대로 복사해서 티스토리 글쓰기에 붙여넣기 하면 된다.
bluegriffon - 무료 ( 유료도 있음 )
- 드림위버와 작성하는 방법은 같다. 단지 모양새가 조금 뭐 하지만, 포스팅만 할 것이기에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나름 자주 이용한다.
블루그리핀은 유료와 무료가 있다. 티스토리 글 쓰는데 있어서 유료로 라이센스까지 얻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프레션 웹 4.0 (Microsoft Expression Web 4.0 ) - 무료 웹 에디터
- 드림위버와 많이 비슷하며 스타일도 괜찮다. 단점이라면 분할창(듀얼뷰기능)인데, 드림위버/ 블루 그리핀은 좌우로 볼 수 있는 반면,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프레션 웹 4.0은 상/하로만 볼 수 있다.
뭐~ 별로 신경 안쓰면 상관 없겠지만 이것이 엄청 신경 쓰인다. 모니터에서 보여지는 것이니만큼 모니터를 보면 왜 그런지 이해를 하게 될 거다. 상하는 좌우에 비해 길이가 무청 짧다. 회전하는 모니터면 90도 돌려서 사용하면 괜찮을수도 있겠지만...
추가로, 이 프로그램은 더 이상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구할 수 없다. 구글에서 검색해서 구하면 된다. 나도 어디서 구했는지 떠오르지가 않는다.
그 밖에
이외에도 에디트플러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 Ckeditor, Summernote 등 여러가지를 가지고 테스트를 해 보았지만, 적당한 것은 찾지를 못했다.
윈도우 라이브 라이터(Windows Live Writer ) 는 로그인을 요청하여 건너 띄었고, Ckeditor, Summernote 는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역시 저장이 되지 않는 관계로 열심히 작성한 글이 날라갈까봐 불안 심리에 건너 띄었다.
마무리
티스토리 블로그용으로 예를 들었지만,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그, 기타 카페등 게시판에도 간단하게 사용 가능할 것 같다.
시간이 흘러 더 좋은 웹 에디터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겠지만, 위에 나열한 프로그램 중에서는 무료이면서 보기 좋은 마이크로소프트 익스프레션 웹 4.0과 스타일은 별로지만 그닥 신경 안쓰고 사용할 수 있는 무료인 블루그리핀(bluegriffon)이 무난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판단해 본다.
댓글